>내부평가>운영내규

BK 참여 대학원생들의 학업과 연구에 동기를 부여하고 경쟁을 촉진하기 위하여 대학원생들의 발표논문, 조교활동, 연구 및 학업성취도에 따라 다음과 같은 상을 제정하여 상장과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우수대학원생들에 대해서는 BK21 지원금, 국제학술대회 참가 및 해외연수 지원 등 각종 BK21 지원대상 선정시 우선적으로 고려하며, 조기 학위취득의 기회를 부여한다. 평가는 매년 12월 말에 실시한다.
이 외에 BK 미참여 대학원생들에 대해서는 조교장학금과 화학과 대학원생 장학금 등을 지원함으로써 사업 참여 대학원생들과 유사한 연구 환경에서 강의와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한다.
 


1-1. 우수논문상
대학원 과정 중에 수행한 연구를 우수한 학술잡지에 발표하였을 때 이를 사업단 평가위원회에서 심사하여 우수논문상 증서와 논문 수와 수준을 고려하여 인센티브를 차등 지급한다. 선정 기준은 전일제 석.박사 대학원 재학생으로서 각 연구 분야별 우수저널에 제 1 저자로 논문을 발표한 경우를 원칙으로 한다.

1-2. 우수조교상
학부학생들의 실험조교를 담당한 참여 대학원생들을 학부학생들, 조교장, 및 조교평가위원회가 평가하도록 하고 그 결과들에 근거하여 사업단 교육위원회에서 우수조교를 선정하여 포상하고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1-3. 우수연구 및 학업상
석사과정 대학원생의 다수와 낮은 학기의 박사과정학생들은 그 연구결과를 아직 논문으로 발표하지 못한 상태일 것이므로, 이 학생들에게 연구 의욕과 학업성취 의욕을 북돋우기 위하여 현재 진행 중인 연구결과들을 세미나 시간과 여러 기회를 통하여 발표하게 하여 평가한다. 연구결과 평가 및 취득한 학점을 근거로 사업단 교육위원회에서 지도교수와 강의교수의 의견을 들어 포상하고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석박사 통합과정과 박사과정 학생들이 수강하는 화학세미나의 학점을 1학점에서 3학점으로 증가시키고 공개세미나를 의무화하여 학생들의 선의의 경쟁을 유도한다. 또한 우수한 대학원생에게 자격시험의 응시요건을 완화하여 박사과정 학생들은 조기 졸업의 기회를 부여한다.

 

3-1. 사업 참여교수 비율을 결정한 사유 및 기준
연세대학교 화학과 소속 전체 교수 22명중 본 사업단에 참여교수는 17명으로 참여교수 비율은 77%에 해당한다. 사업 참여교수의 비율을 결정한 사유와 어떤 기준으로 참여교수를 결정하였는지는 다음과 같다.
(i) 참여교수를 최소인원인 17명(77%)으로 결정한 이유는 사업단내 경쟁체제를 유지하기 위함이었다. 참여교수 선정단계에서 부터 지난 3년간의 업적에 근거하여 최소의 인원을 선정한 다음, 사업 시작 후 매년 또는 3년간의 업적을 평가하며 이를 근거로 신임교수 또는 미참여 교수의 신규참여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내부 경쟁체제를 확립할 수 있다.
(ii) 참여교수 17명의 선정에서 첫째, 지난 3년간의 업적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였으며, 둘째, 1 단계 중간 평가인 2008년까지 퇴직하지 않고 연구를 계속할 수 있는 교수를 참여교수로 고려하였다.

3-2. 미참여 교수의 해당 대학원 학과 등에서의 역할
미참여 교수들에게 학교와 학과에서 연구비 및 대학원 학생 장학금, 인건비 등을 지원하여 연구환경을 개선시킴으로써 미참여 교수의 업적이 참여교수에 뒤지지 않도록 유도한다. 사업단 자체 평가기준에 따라 매년 또는 3년마다 교수들의 업적을 평가하여 평가업적이 우수한 경우 미참여 교수들 중 일부는 사업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업단의 참여교수의 업적은 물론 학과 교수 전체의 업적을 제고시킨다.

3-3. 사업 미참여 교수 지도학생 지원 대책
학교에서 지원하는 조교장학금과 화학과 대학원생 장학금을 확충하여 사업 미참여 교수의 지도학생들에게도 참여교수 지도 학생들이 받는 정도의 지원을 함으로써 강의를 듣고 연구를 수행하는데 전념할 수 있도록 한다.